2010 5월 내용추가

시작하기에 앞서 x264에 대해 좀더 전문적인 옵션설명을 링크해드립니다

http://vidcorea.net/lecture/2156





avisynth가 가능해서 에어인코더에 내장된 x264 인코딩 코덱의 옵션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다운 http://file.daum.net/pc/view.html?fnum=220011&cat=2&scat=40

에어인코더라 버전업되면서 키라라인코더로 개명을 했네요

다운로드 링크 바뀌었습니다

http://www.kiraralab.com

http://file.daum.net/pc/view.html?fnum=229589&cat=2&scat=40



다른 블로거님들의 포스팅을 보고 많이 배웟고

립된 블루레이영상들의 인코딩옵션을 보면서 배운것도 있습니다

참고
김코믹님 블로그 http://blog.naver.com/chbocoder?Redirect=Log&logNo=130036119156

http://hruj.tistory.com/entry/h8


megui로 인코딩하시는 분들은 옵션의 위치는 좀 다를지 몰라도 들어가는 내용은 거의 비슷하니 참고 가능합니다





사용cpu개수:
그냥 0 에 놓으시면 알아서 듀얼코어 쿼드코어를 사용합니다


디블럭킹:
소위 깍두기라고 말하는 각진영상을 없애줍니다
+값이면 부드럽게 뭉개주는거고
-값이면 날카롭게 세워주는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너무 많이 주면 안좋고 3,3 ~ -3,-3 범위에서 결정하세요
pmp용으로 divx나 다른 코덱으로 인코딩된걸 재인코딩할때는
이미 한번 인코딩된 영상이니 0,0 에 두시고
hdtv녹화분을 보관용으로 인코딩하는 경우는
리사이즈되면서 뭉게지는걸 대비하여 -2,-1 주는걸 추천합니다
다만 sbs는 인기가요는 원래 좀 날카롭게 나오는듯합니다 1,1 추천
그리고 애니메이션도 외곽선이 너무 날카로워질수 있으니 1,1 추천
참고 링크 http://ohora.tistory.com/3


프로필:
프로필이 높을수록 많은 인코딩옵션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보관용 영상이면 high 4.1로 잡아주시면 됩니다
pmp에서는 낮은 프로필로 인코딩된 영상만 사용할수 있는 경우도 있으니
그럴때는 baseline 1.3으로 설정하세







움직임추정:
인코딩할때 원본영상의 변화를 어떤식으로 분석할것인가를 결정하는 옵션입니다
더 자세히 분석할수록 질좋은 영상을 담아낼수 있겠죠?


ME:
추정범위인데 기본 16 이고 그 이상은 의미없는듯 합니다
김코믹님은 고화질에 24를 추천해 주셨는데
트랜스포머나 스타워즈3 블루레이립(bdrip) 옵션을 보니 전부 16을 사용했더군요


Scene Change Sensitivity: 기본 40에서 바꾸지 않습니다


ME method, Subpixel ME:
탐색 방법입니다
밑으로 내려갈수록 화질이 좋아지고 속도는 느려집니다
화질은 계속 좋아지는게 아니라 어느정도 한계점까지만 좋아집니다
multi hex + 6번 RD on I/P frames 가 제일 적절합니다
대부분의 bdrip들도 저옵션을 썼습니다


참조프레임(reference frames):
얼마나 많은 프레임들을 동시에 들고 비교하여 영상을 압축할 것인가를 결정합니다
움직임의 변화가 별로 없는 영상은 많은 참조프레임을 사용하면 압축효율이 좋아집니다
(대신 참조프레임 수가 높을수록 계산해야할량도 많으니 인코딩 속도도 느려집니다)
하지만 나중에 디코딩할때도 영향을 받아서 너무 높은 수를 주면 안된다고 합니다
최대 8을 넘지 않도록 합시다
보통 5를 많이 쓰며 bdrip의 경우도 거의 전부 5를 사용했습니다
진짜 움직이는게 많다면 3을 줍니다
움직임이 많은 영상은 프레임간 변화량이 많을테니
많이 들고 서로 참조해봐야 소용이 없겠죠


mixed reference frames: 체크해줍니다


cabac:
인코딩의 효율을 높여주는 옵션입니다 압축률과 속도 모두 향상이 있습니다
체크해줍니다

trellis:
양자화 옵션중 하나로서 세공,마무리라는 뜻입니다 디블럭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1pass인코딩때는 소용이 없으니 해제해주시고요
bdrip들 옵션을 보니 2/3정도가 1번옵션을 사용했고 나머지는 0번을 사용했습니다
저화질 영상에서는 오히려 블럭이 생긴다고 합니다
전 선명한걸 추구하니 0번으로 설정했습니다


no fast p-skip
어두운 화면에서 자글거리는 노이즈같은걸 무시하는 옵션입니다
속도와 화질에 향상이 있습니다
체크해줍니다
더 알아봤는데 끄는게 더 좋다고합니다
하늘같은데서 이상하게 표현되는 문제점도 수정됬고
그냥 끄고 fast p skip을 사용해주는게 압축효율상 좋다네요






b-프레임:
b프레임은 완변학 그림이 아닌 프레임 사이의 변화량만 담고있는 프레임입니다
고로 b프레임이 많으면 화질이 낮아지고 압축률은 올라갑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4개연속으로 쓰이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3이 추천값입니다


adaptive b프레임:
b프레임을 유동적으로 쓰게해주는 옵션입니다
움직임이 많으면 b프레임수를 줄여서 더욱 좋은 화질로 압축하게 됩니다
1pass인코딩에는 역시 비효율적이며
아직 이부분은 최적화가 덜되서 2번 최상으로 설정해서 인코딩하면
멀티코어 cpu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해서 인코딩속도가 느려진다고 합니다
bdrip들을 보니 거의 1번으로 놓고 좋은 화질을 내도록 되있었습니다
1pass하는 경우는 0번 사용안함으로 하시고
소장용 2pass영상은 1번으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외 b프레임옵션:
화질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스샷처럼 체크해주세요


파티션:
화면을 잘게 나눠서 처리하기 때문에 인코딩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p4x4만 나중에 dxva로 gpu디코딩에 문제가 생길수 있다니
p4x4 빼고 전부다 체크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부분은 별로 건드릴게 없고
qt(양자화 기준 인코딩)을 하면 저렇게 회색으로 뜹니다
중요한거 2개만 설명하겠습니다


Quantizer Compression:
이 값이 높을수록 움직이는 영상에 많은 비트레이트를 배분합니다
기본 0.6을 쓰는데 몇개의 영화는 1을 잡고 인코딩을 했더군요
1로 설정한 영화들은 좀 노이즈가 심하다는 느낌이 강했습니다
원래 그런건지 이거 때문에 그런건지는 모르겠지만
별로 좋은점이 없었고 대부분은 0.6을 사용했기에 0.6을 추천합니다


Chroma and Luma QP Offset:
이건 움직임 정보를 더 많이 저장하기 위해 얼마나 만은 색정보를 포기할것인가를 결정합니다
트랜스포머 bdrip은 -2를 사용하더군요
트랜스포머의 변신장면같이 움직임이 아주 심한게 자주 등장하는 영화나
무대조명이 아주 화려하고 현란한 가수영상이면 -2값이 괜찮은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기본값 0을 추천합니다
Posted by 아싸좋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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