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인터레이스 되었는가?
1. 전혀되지않음 0점 // 30p 디인터레이스 1점 // 60p 디인터레이스(or ivtc) 3점
디인터레이스가 안되면 움직임이 있을때마다 화면이 뭉게지고
무엇보다도 제대로된 움직임을 느낄수가 없음(뉴스같이 움직임이 느린화면이면 상관없음)
전혀 디인터레이스를 하지 않아도 리사이즈하면서 어느정도는 디인터레이스 효과가 남
hdtv의 경우 60i 송출이라서 60p로 만든후에 인코딩하는게 필요한데 이런걸 대부분은 모름
기술적으로 복잡하고 인코딩 시간도 2배나 걸리는 힘든작업
x264 옵션
2. mbtree사용안함 0점 // 사용함 1점
mbtree는 구형 x264와 신형 x264를 구분하는 엄청난 기능
3. baseline profile 0점 // main or high profile 2점
baseline은 cabac을 쓰지 않아서 압축률이 20%이상 차이남
4. 적절하지 못한 me subme 0점 // 적절 2점 // 전체적으로 옵션이 slow이상 3점
me는 움직임 제거 알고리즘 subme는 보조 알고리즘을 의미하는데
이 작업이 인코딩시 가장 cpu자원을 많이 먹는 작업임
다음팟같은 경우는 빠른 인코딩을 위해서 날림옵션으로 설정되어있는데
당연히 화질도 개판이됨(움직임이 빠른 화면에서)(하지만 속도는 배로 빠름)
그리고 단순히 화질이 개판이라는 차원을 넘어 인코더로서 기본이 안됬다고 볼수 있음
적절하다는 기준은 multi hex+subme6 or hexagon+subme7(medium프리셋)
slow프리셋 이상으로 인코딩하는 경우 2배정도 높은 연산을 필요로하기때문에
속도도 1/2이고 그만큼 정성을 들이기에 추가점을 부여
그외
5. 덜유명함 0점 // 유명함 1점
유명하다는건 꾸준히 릴을 했다는거 기술적인면에서만 평가를 하려고했지만
어찌보면 꾸준함이 가장 중요하기에 넣었음 ㅋ
1. 전혀되지않음 0점 // 30p 디인터레이스 1점 // 60p 디인터레이스(or ivtc) 3점
디인터레이스가 안되면 움직임이 있을때마다 화면이 뭉게지고
무엇보다도 제대로된 움직임을 느낄수가 없음(뉴스같이 움직임이 느린화면이면 상관없음)
전혀 디인터레이스를 하지 않아도 리사이즈하면서 어느정도는 디인터레이스 효과가 남
hdtv의 경우 60i 송출이라서 60p로 만든후에 인코딩하는게 필요한데 이런걸 대부분은 모름
기술적으로 복잡하고 인코딩 시간도 2배나 걸리는 힘든작업
x264 옵션
2. mbtree사용안함 0점 // 사용함 1점
mbtree는 구형 x264와 신형 x264를 구분하는 엄청난 기능
3. baseline profile 0점 // main or high profile 2점
baseline은 cabac을 쓰지 않아서 압축률이 20%이상 차이남
4. 적절하지 못한 me subme 0점 // 적절 2점 // 전체적으로 옵션이 slow이상 3점
me는 움직임 제거 알고리즘 subme는 보조 알고리즘을 의미하는데
이 작업이 인코딩시 가장 cpu자원을 많이 먹는 작업임
다음팟같은 경우는 빠른 인코딩을 위해서 날림옵션으로 설정되어있는데
당연히 화질도 개판이됨(움직임이 빠른 화면에서)(하지만 속도는 배로 빠름)
그리고 단순히 화질이 개판이라는 차원을 넘어 인코더로서 기본이 안됬다고 볼수 있음
적절하다는 기준은 multi hex+subme6 or hexagon+subme7(medium프리셋)
slow프리셋 이상으로 인코딩하는 경우 2배정도 높은 연산을 필요로하기때문에
속도도 1/2이고 그만큼 정성을 들이기에 추가점을 부여
그외
5. 덜유명함 0점 // 유명함 1점
유명하다는건 꾸준히 릴을 했다는거 기술적인면에서만 평가를 하려고했지만
어찌보면 꾸준함이 가장 중요하기에 넣었음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