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신문을 보고 tv를 본다
세상돌아가는 소식부터 잡다한 상식까지 많은 정보를 얻을수 있기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보니까 광고효과가 좋다
사업하는사람들은 기꺼이 수백수천의 광고료를 내고 광고를 내보낸다
그러다가 인터넷이란게 등장했다
더이상 사람들은 신문과 방송에 전적으로 의지하지 않는다
궁금한게 있으면 인터넷으로 검색을한다
신문과 방송으로 향하던 광고는 검색시장으로 몰리게된다
25조원이 넘는 구글의 검색광고 매출은 신문사 방송사의 광고매출에서 빼앗아 온것이다
우리나라도 보면 조중종 매출이 합쳐서 1조인데 생긴지 10년남짓된 네이버 매출이 벌써 1조다
여기에 애드센스란것까지 생겼다
누구나 글재주만 있으면 블로그를 만들어서 검색엔진을 통해 사람들을 모으고
신문사 흉내를 내면서 조금씩 조금씩 그들의 돈을 빼올기 시작한다
사실상 1인 신문사역할을 하는것이다
그러니 신문사들이 망할수 밖에
(망했다는건 쫄쫄망했다는게 아니다)
그나마 방송은 영상이라는 매체 특성상 진입장벽이 높아서 신문보다는 덜망했지만
기술발달로 인해 그간 독점적으로 행사해오던 배포권이 흔들리는건 사실이다
세상돌아가는 소식부터 잡다한 상식까지 많은 정보를 얻을수 있기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보니까 광고효과가 좋다
사업하는사람들은 기꺼이 수백수천의 광고료를 내고 광고를 내보낸다
그러다가 인터넷이란게 등장했다
더이상 사람들은 신문과 방송에 전적으로 의지하지 않는다
궁금한게 있으면 인터넷으로 검색을한다
신문과 방송으로 향하던 광고는 검색시장으로 몰리게된다
25조원이 넘는 구글의 검색광고 매출은 신문사 방송사의 광고매출에서 빼앗아 온것이다
우리나라도 보면 조중종 매출이 합쳐서 1조인데 생긴지 10년남짓된 네이버 매출이 벌써 1조다
여기에 애드센스란것까지 생겼다
누구나 글재주만 있으면 블로그를 만들어서 검색엔진을 통해 사람들을 모으고
신문사 흉내를 내면서 조금씩 조금씩 그들의 돈을 빼올기 시작한다
사실상 1인 신문사역할을 하는것이다
그러니 신문사들이 망할수 밖에
(망했다는건 쫄쫄망했다는게 아니다)
그나마 방송은 영상이라는 매체 특성상 진입장벽이 높아서 신문보다는 덜망했지만
기술발달로 인해 그간 독점적으로 행사해오던 배포권이 흔들리는건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