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기사:
http://media.daum.net/economic/autos/view.html?cateid=100016&newsid=20090812043403990&p=moneytoday&t__nil_economy=uptxt&nil_id=1


gm의 신차가 자체 드라이브테스트에서 230mpg(mile per gallon)의 연비가 나왔다고합니다

리터와 km로 환산하면 1리터로 100km 주행이니 정말 대단한 성능입니다

하지만 몇가지 계산이 이상합니다

일단 연비 테스트에서 처음 40마일은 충전된 배터리로 달렸다고하는데

40마일 이후에는 가솔린엔진으로 발전기를 돌려 배터리를 충전했겠지만

애초에 충전된 배터리에 담긴 에너지는 휘발유에서 나온게 아닌데 이걸 연비계산하는데 집어넣었다는건

다분히 마케팅으로 소비자들을 농락하는 행위라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더 이상한건 전력소비량입니다

gm은 100마일 주행에 25kwh의 전기를 소모한다고 발표했습니다

100마일=160.9km 니까 시보레 볼트의 주행에는 km당 0.155kwh의 에너지가 필요하다는 겁니다

바꿔말하면 1kwh로는 6.45km를 달린다는 소리구요

하지만 휘발유의 열량은 12500 btu/gallon이고

1kwh = 3412.14 btu
1gallon = 3.78l 이므로

9.67kwh/l가 되는데

가솔린 엔진에서 휘발유를 100% 전기로 변환한다고해도

1리터의 연료로는 시보레 볼트는 62km 밖에 달리지 못합니다

가솔린 엔진의 변환효율은 25~35%이고 발전기 발전효율은 90%이상으로

실재 시보레 볼트의 연비는 18km/l 정도라고 볼수 있겠습니다
(연비 기준은 미국 시내도로주행 기준입니다)



하지만 시보레 볼트는 충분히 경제성있고 친환경적인 차입니다

왜냐 기본적으로 이차는 가솔린엔진차가 아니라 전기차이기때문입니다

모든 동력이 150마력(111kw) 전기모터에서 발생되고

이거로 지지고 복고 다해먹죠

가솔린 엔진은 발전기로 거들기만 합니다

위에서 말한 연비는 배터리가 모두 방전되서

어쩔수 없이 가솔린 엔진을 돌렸을때 이야기고

하루에 왕복 64km 이하로 출퇴근한다면 거의 100% 전기배터리만으로 운행을 하게 될테니깐요
(미국인들 평균 하루 자동차 이용거리가 40마일=64km라고 합니다 그래서 저렇게 정했겠죠)

이경우에는 하루 전기소비량 약 10kwh고 전기료가 1kwh당 누진세적용해서 비싸야 200원이므로

2000원이면 연료비 해결이네요
Posted by 아싸좋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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